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일상생활 정보

현대 I40 살룬 가솔린 엔진 미미 마운트 자가수리 교체 다이 후기

by 그로드 2020. 1. 6.
반응형

 현대 I40 살룬 가솔린 차량에 주행 중 떨림이 심해서 미미 3종 세트를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가까운 현대부품대리점에 필요한 부품이 있나 확인을 하고 방문하여 3종 세트를 모두 구입하고 그중에 난이도가 가장 쉽다는 롤 로드 부분을 첫 번째로 교체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볼트 너트가 풀리지 않아 중도 포기를 하고 그 다음 난이도인 엔진 마운트(21810 3Z050)를 도전해 보았습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차량 앞부분을 들어올려야 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고임목으로 뒷 타이어를 앞뒤로 고정시켜줍니다.

 

 사다리작기를 사용하여 차량 앞부분을 살짝 들어 올린 후에 장기간 무게를 지탱해주기 위해 안전 말목으로 교체를 해줍니다.

 

 엔진 마운트 작업을 하게되면 엔진이 차체 아래로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 하부 쪽으로 가서 오일팬 가장자리에 사다리 작기를 받쳐주고 오일팬의 손상을 막기 위해 팬과 작기 사이에 고무판 같은 완충재를 끼워줍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엔진룸 덮개를 열고 10미리 렌치로 조수석 쪽에 있는 냉각수통 고정볼트를 풀어 앞쪽 안전한 위치에 놓아둡니다.

 다음에는 엔진과 마운트를 연결해주는 브라켓을 17미리 렌치로 풀어주고 혹시라도 볼트 너트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엔진을 받치고 있는 작기를 조금씩 위로 움직여 주면 됩니다.

 

 브라켓을 탈거하면 나오는 오늘의 주인공 엔진 마운트는 14미리 렌치로 바꿔서 풀어줍니다.

 

 준비과정이 길어서 그렇지 예상보다 쉽게 모든 분리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신품과 구품을 비교하려고 옆으로 나란히 두고 확인해보니 높이 차이가 꽤 많이 나네요.

 

 

 하단도 살펴봤는데 신품 대비 구품은 고무의 모양도 변형되었고 많이 노후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다행히 고무가 갈라지거나 째진 흔적은 안보입니다.

 

 장착은 해제의 역순이며 정비 지침서를 확인하고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하지만 정비지침서를 보니 엔진 마운트의 체결 토크 값이 나와있지 않아 마운트의 볼트와 너트는 8 kgf.m으로 체결하였고 엔진과 연결되는 브라켓의 볼트와 너트는 10 kgf.m으로 체결하였습니다.

 

 엔진 마운트 교체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교체 후에 첫 주행을 하게 되면 마운트의 고무가 자리 잡는 중이라 변속 중에 몇 번의 비정상적인 충격음이 감지되는데 교체 작업이 잘 되었다면 어느 정도 변속을 하고 나서 괜찮아집니다.

 자가수리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하지만 기본적인 정비지식과 수리에 필요한 정비 도구도 있어야 하고 약간의 위험할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이번 교체 작업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공임나라에 가서 공임비 내고 교체하는 걸 추천하고 싶네요.

 교체 전과 교체 후의 달라진 부분이라면 정차시에 핸들과 시트 헤드레스트의 떨림이 많이 줄어들어 운전할 때에 한결 편해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엔진 마운트의 교체성공에 힘입어 날이 좀 풀리면 미션 마운트도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