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리뷰/가전제품

외장센서용 태양열 TPMS 가성비 타이어 공기압 측정기 사용후기

by 그로드 2020. 3. 17.
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2만원대의 저렴하지만 가성비 좋은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를 구매하여 일년 넘게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 전에 다른 제품도 구매해봤지만 만족도는 이제품이 더 높아서 간단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처음 구매했을 당시에도 인기가 많았던 제품이라 현재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2만원대의 가격에 쉽게 찾을 수 있고 알리에서는 만원 후반대에 구매도 가능하지만 금액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구입하고자 한다면 배송이 빠른 국내 구매가 좋겠네요.

 최근에 출시된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TPMS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예전 차량에는 없거나 있어도 상세 수치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차량의 경우에는 TPMS 제품을 구매하면 안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품을 살펴보면 전면 화면이 꽤 넓어서 타이어의 상태를 표시하는 정보가 눈에 잘 들어와 확인하기 편하며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안 좋아서 시인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공기압 뿐만 아니라 타이어 부근 온도도 체크해주며 공기압은 생각보다 정확도가 높으나 온도는 오차범위가 2~3도 정도 있는 것 같네요.

 

 상단에 있는 버튼 3개로 전원과 기타설정이 가능하며 경고음 설정이나 몇 가지 추가 기능들이 있는데 타이어 공기압 수치만 알면 되기에 나머지 기능은 필요성을 못 느껴 사용해보진 않았네요.

 이 제품의 가장 장점으로 생각되는게 태양열 전원 공급방식인데 측면에 있는 케이블 단자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줘도 되지만 불필요한 선 없이 무선으로 햇볕이 잘 드는 대시보드에 두기만 해도 전원이 공급되니 배터리 걱정도 안 해도 되고 아주 편리합니다.

 태양열로 전기가 공급되면 제품 화면 왼쪽 상단에 태양 모양의 아이콘이 뜨니 정상적으로 작동 되는지 알 수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편리한 점은 내부의 센서를 통해 차량의 진동이 있을 때만 전원이 켜진 상태로 있으며 시동을 끄고 내리면 알아서 자동으로 전원이 종료되니 방전될 걱정도 할 필요가 없네요.

 

 타이어에 설치해야 하는 센서는 외장형과 내장형의 두 가지 모델이 있는데 내장형은 설치가 힘들어서 외장형으로 구입했습니다.

 외장형은 타이어 공기주입구에 꽂기만 하면 설치가 완료되어 장착이 아주 간단하지만 도난의 위험도 있고 타이어 밸런스가 조금 달라질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사용중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며 도난방지용 너트가 있어 함께 장착하면 돌려서는 쉽게 빠지지도 않습니다.

 평소에도 TPMS랑 HUD는 안전상의 이유로 항상 사용하고 있는데 자동차로 주행 중에 타이어의 바람이 빠지거나 갑자기 펑크가 나는 경우가 생기면 안전에 크게 위협이 될 수 있으니 TPMS가 없는 차량에는 꼭 하나 구매해서 설치하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