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리뷰/스마트폰

노키아7 플러스 중국롬에서 글로벌롬으로 펌웨어 변경후기

by 그로드 2018. 5. 29.
반응형

 노키아7 플러스(Nokia7 Plus)는 모델명이 3가지로 출시되었는데 글로벌로 판매되는 TA-1046(듀얼유심), TA-1055(싱글유심) 와 중국에서 판매되는 TA-1062(듀얼유심) 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모델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TA-1046 과 TA-1055 는 안드로이드 원이 적용된 순정 안드로이드 제품이고 TA-1062 는 안드로이드 원이 적용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커스텀이 된 펌웨어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아마존같은 해외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TA-1046 으로 보면 되고 타오바오나 알리같은 중국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TA-1062 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문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원 제품인지 아닌지 판매자에게 모델명을 물어보고 확인해봐도 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안드로이드 원 제품에는 제품박스 하단에 안드로이드 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의 뒷면 하단에도 안드로이드 원이라고 인쇄되어 있어 구분하기 쉽습니다.


노키아7 플러스 전후면


 제가 주문한 제품은 TA-1062 의 중국내수용 제품으로서 처음 주문할 때에는 안드로이드 원 제품인줄 알았으나 택배를 받고 아닌 것을 알게되어 해외포럼을 통해 안드로이드 원이 적용된 글로벌롬으로 펌웨어를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그러다 XDA 포럼에서 변경방법이 나와있는 글을 발견하고 바로 적용을 해보았으며 해당글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펌웨어를 변경하는 도중에 소프트브릭(벽돌) 현상도 겪었지만 댓글에 해결방법이 나와있어 adb sideload 를 통해 무사히 중국 순정롬에서 글로벌롬으로 변경을 완료하였습니다.


휴대전화 정보


 설정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를 살펴보면 모델명은 TA-1062 로 그대로 있으나 빌드번호는 00CN 에서 00WW 로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변경 이후 OTA도 정상적으로 왔습니다.

 아쉽게도 중국 순정롬이었을 때의 화면을 캡쳐하지않아서 중국롬과 글로벌롬의 차이를 표로만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노키아7 플러스 중국롬 글로벌롬 비교


 표를 보면 알겠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커스텀이 된 중국 순정롬이 더 좋으며 앞으로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비슷하게 가지싶어 안드로이드 원 제품이 아니더라도 구지 롬변경을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중국롬에서 글로벌롬으로는 변경이 가능하나 글로벌롬에서 중국롬으로 변경이 쉽지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을 하길 바랍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중국롬은 언어선택에 중국어와 영어만 선택 가능하지만 글로벌롬은 대부분의 국가언어 선택이 가능하나 이상하게도 한국어가 빠져있어서 국내에서 편하게 사용할려면 MoreLocal 2 어플로 언어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여담으로 글로벌롬으로 변경하기 전에 잠깐 안드로이드 P 베타버전을 경험해봤는데 실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으나 편의성이 떨어져 불편한 점이 많아서 아직까지는 좀 더 보완되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