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리뷰/가전제품

현대 I40 살룬 가솔린 - 롤로드 마운트 자가수리 교체 DIY

by 그로드 2020. 12. 26.
반응형

 1년 전에 구매한 현대 I40 살룬 가솔린 차량의 롤로드 신품을 창고에서 꺼냈습니다.

 그동안 두번의 자가교체 실패를 경험했지만 오랜만에 시간이 남아돌아서 다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명 미미 3종세트라고 불리는 엔진 마운트, 미션 마운트, 롤로드 중에 가장 난이도가 낮은 롤로드를 어쩌다 보니 가장 마지막에 하게 되었네요.

 

- 현대 I40 살룬 가솔린 엔진 미미 마운트 자가수리 교체 다이 후기

 

- 현대 I40 살룬 가솔린 미션 미미 마운트 자가교체 다이 수리후기

 

 사실 가장 먼저 도전을 했지만 관통볼트가 안풀려 매번 포기를 했었는데 전동 임팩이 없이 다시 수공구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I40 살룬 가솔린의 롤로드 품번은 21950 3Z160 이며 구입할 때부터 박스가 아닌 비닐에 들어있었습니다.

 참고로 미미 3종세트 중에서 롤로드는 교체 후의 체감효과가 가장 적고 시간이 흘러도 변형이 잘 안 되는 부품이니 차량의 떨림이 심할 때는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만 바꿔도 충분하지만 부품 가격이 저렴하니 모두 교체하는 편이 정신건강에는 이롭습니다.

 롤로드의 공임은 공임나라 기준 25000원 정도라고 하는데 장비만 좋다면 아주 쉽고 빠르게 교체가 가능한 부품이니 정비가 취미라면 직접 교체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롤로드 교체하기 위해서 먼저 차체 앞쪽을 살짝 띄워서 말목으로 안전하게 고정하고 작업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언더커버도 탈거한 다음 사다리작기를 미션의 단단한 부분에 살짝 받쳐줍니다.

 작업 도중에 관통볼트가 안빠지는 경우가 있을 때 미션을 작기를 사용해 위아래로 움직여줘서 볼트를 뽑아줘야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엔진이나 미션 하단에 작기를 사용할 때에는 꼭 완충작용을 해주는 스펀지나 두꺼운 종이를 끼워서 차량을 보호해주세요.

 

 일단 볼트와 너트 양쪽에 WD40을 뿌려주고 정비지침서의 방식대로 너트를 19미리 소켓을 사용해 돌려봅니다.

 역시나 이전처럼 전혀 미동이 없네요.

 너트를 자세히 살펴보니 용접으로 고정시킨 흔적이 보입니다.

 

 혹시나 싶어서 관통볼트쪽으로 가서 17미리 소켓을 사용해 힘껏 풀어보니 몇 번 만에 볼트가 살짝 돌아갔습니다.

 정비지침서나 유튜브 후기에서 롤로드 자가수리 하던 방식은 너트를 먼저 풀고 관통볼트를 빼는 순서였는데 이 차량만 그런 건지 I40는 다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너트는 고정이 되어있고 관통볼트만 풀어서 빼면 되네요.

 

 

 드디어 롤로드 탈거에 성공했습니다.

 뒷쪽 볼트 두 개는 14미리 소켓을 사용하여 풀어주면 되고 관통볼트보다 약하게 잠겨져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미션을 움직이지 않고도 탈거가 가능했네요.

 

 신품과 탈거한 구품을 비교해보니 상태가 큰 차이는 없습니다.

 구품도 고무상태가 좋고 튼튼해서 역시나 롤로드는 웬만하면 교체할 필요가 없는 부품이라는 걸 다시 느꼈습니다.

 신품 롤로드 장착 시에 위아래 구분을 해야 하는데 중앙에 홈이 있는 부분이 위쪽이며 I40 차량은 반대로 끼우면 한쪽 홀에 구멍이 안 맞아 안 들어가니 실수할 일은 없을 듯합니다.

 

 신품 장착을 완료했습니다.

 체결 토크는 관통볼트를 12 kgf.m으로 주고 뒷쪽 볼트는 6 kgf.m으로 주면 됩니다.

 언더커버를 장착하고 차량을 내리고 마무리 정리까지 끝낸 후에 테스트 주행을 해봤는데 역시나 교체 전과의 차이가 없군요.

 하지만 오래도록 남겨둔 과제가 해결되어서 엔진마운트와 미션마운트보다 성취감이 더 크게 느껴져 기분은 좋았습니다.

반응형